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출 처 : http://cafe.naver.com/devctrl/5583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NetBIOS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아니라 세션 Layer에 TCP, IP, IPX, NetBIEU 등의 네트워크/전달 계층 프로토콜을 연결하는 역활을 하는 프로그램이다.

 

윈도우즈 98 이전의 윈도우즈 네트워크에서 각각의 컴퓨터를 인식하려면 넷바이오스를 필요로 했는데, 이처럼 각각의 컴퓨터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을 넷바이오스 이름이라고 한다. 넷바이오스 이름은 16바이트까지 나타낼 수 있으며(우리말의 경우 실제로는 7자까지) 보통 네트워크 환경을 더블클릭하여 나타나는 네트워크 상의 이름들을 넷바이오스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명령 프롬프트 상태에서

C:\>nbtstat -n

라고 치면 자신의 넷바이오스 이름을 확인할 수 있다.

 

[내 컴퓨터]의 속성을 통해 확인할 수 있는 "전체 컴퓨터 이름" 및 "작업 그룹"이 바로 NetBIOS 이름이다.

 

넷바이오스를 지원하는 윈도우즈의 프로토콜이 NetBIEU이다.

그래서 TCP/IP 프로토콜을 설치하지 않거나 각 컴퓨터가 IP 주소를 정적 혹은 동적으로 받지 못했어도 NetBIEU가 설치되어 있으면 내부 네트워크상에서 서로 연결되고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다.

 

단 라우팅이되는 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에 라우터를 이용하여 우리 네트워크(흔히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라고 해서 패킷이 라우팅 되지 않고 전달되 수 있는 영역)를 넘어 다른 네트워크로 갈 수 없다. 즉, 인터넷이 불가능하다.

그래서 NetBIOS 이름은 다른 네트워크로 전송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"우리집컴퓨터"라는 NetBIOS 이름은 전세계 수백개가 있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(같은 네트워크가 아니라면).

 

현재 윈도우즈 운영체제는 "NetBIOS over TCP/IP"라고 해서 TCP/IP가 NetBIOS의 역활을 대신하고 있다. 대신한다기 보다는 얹혀 있다고 표현하는 것이 좋다. 그래서 NetBIEU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TCP/IP가 설치되어 있으면 NetBIOS 이름을 해석할 수 있다.  

Posted by no1ss
,